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전자공학/반도체) 2학년 마치고 편입 고민입니다..
- 전자공학 반도체 전공으로 2학년까지 마친 상황이고, 현재 대학은 충북대, 전북대 중 하나인 지거국입니다. - 2학년 2학기까지 학점평균은 4.34/4.5입니다. - 현재 생각하는 로드맵은 3학년부터 학부연구생으로 들어가서 활동과 경진대회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부졸업으로 삼성전자 공정기술 / 평가및분석 등 직무를 타겟하려합니다. - 편입영수 따로 준비할 여유는 없어서, 2학년 학업 병행하면서 면접과 전공고사 위주인 부산대, 경북대 전자공학 편입을 준비했고 지금 시험응시 코앞입니다. - 이전엔 학교가 마음에 안들어 무조건 편입해야지 하는 생각이었지만, 여태 쌓은 학점도 아깝다는 생각도 드는 요즘입니다. - 여기서 탑급 성적 유지하며 준비잘하면 대기업 충분히 가능성있는지 궁금합니다. 선배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 여쭤봅니다.
2026.01.09
답변 7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굳이 필요없다 생각을 합니다. 지금 학교도 상위권이며 다른 동료들을 보아도 그 학교에서 탑급의 사람들은 어디라도 좋은데를 갔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현재 스펙이면 ‘학교를 바꾸지 않아도’ 대기업 공정·분석 직무 도전 충분히 가능합니다. 지거국 전자공학에 4.34/4.5는 상위권이고, 삼성 공정기술·평가/분석은 학벌보다 전공 적합도·성적·실험/연구 경험을 훨씬 봅니다. 3학년부터 학부연구생, 공정·소자·분석 관련 프로젝트와 경진대회까지 가져가면 경쟁력 있습니다. 부산대·경북대 편입이 성공한다면 분명 플러스지만, 실패한다고 해서 커리어가 막히는 수준은 아닙니다. 오히려 편입 리스크로 학점·연구 타이밍을 놓치면 손해일 수 있습니다. 탑급 성적 유지 + 연구실 실적 + 공정 직무 스토리가 더 중요하며, 이 조합이면 삼성 서류·면접권 충분히 노려볼 수 있습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네 그런 성적 유지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렇게 입사하신 분들 꽤나 많습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성적만으론 취업 할 수 있다고 장담 못해요 다른 스펙이 뒷받침돼야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대기업 충분히 가능성 있습니다 질문자님 학교 출신 및 동급 학교 출신이 매우 많습니다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스스나모드삼성전기코대리 ∙ 채택률 78%
채택된 답변
삼성전자에서는 지거국 채용 할당제가 있어서 은근히 많이 뽑습니다. 학점이 매우 좋으시니 계속 다니셔도 되겠습니다. 편입을 하시려거든 아예 서성한 레벨을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부산/경북이면 공정설계도올수있고 공정기술에는 많이 분포하십니다.. 삼전은 더욱더고,, 요즘은 하닉은 양산기술도 sky밭이라서 어려울 순 있어요 ㅎ 학점은 유지는 되니깐 가능하다면 그래도 학벌무시는 할 수 없으니 편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북대 전자과면, 삼성 엄청 잘 갑니다 ㅎ 하지만 충북대라도, 과탑이시고 학부연구생, 인턴, 현장실습 등 잘 하시면 충분히 갈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저라면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기업 지원에 있어 직무 고민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스퍼터 장비와 열처리 장비를 이용하여 Au나노 입자를 형성해 분석하는 연구를 석사 과정동안 진행했습니다. 분석 기기로는 AFM, SEM ,TEM (주로 SEM을 사용하였고, 나머지는 보조 지표로 이용) XPS, UV-Vis, Raman, EDS 장비 등을 이용해 분석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 목표가 칩메이커의 공정기술/양산기술, 혹은 장비사의 공정개발(PE) 직무를 희망하고 있어, 분석 기기를 사용해본 경험보다, 증착과 열처리 공정 시 여러 파라미터를 바꿔 샘플을 제작한 경험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1. 제 경험을 미루어 보았을 때, 공정관련 직무로 지원할 시 스퍼터와 열처리 장비를 사용해 공정한 경험을 강조해야 할지, 분석 기기를 사용해 분석한 경험을 강조해야할지 고민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2. 공기/양기/장비사 PE 직무 등에서 위 분석 기기를 자주 사용하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3. 제가 학부의 학벌과 학점이 좋지않은데, 이를 어떻게 보완하면 될지 궁금합니다
Q. 앰코 PE vs 외국계 장비사 CS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공정기술, 양산기술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앰코 PE를 들어가서 후공정 쪽 공정기술, 양산기술(P&T)를 목표로 하는게 더 좋은 선택일까요? 아니면 5대 장비사 CS를 노려서 전공정 쪽 공정기술과 양산기술을 목표로 하는게 더 좋은선택일까요?? 앰코는 최종합격 한건 아니지만 최종면접을 앞두고 있고, 입사 해도 상반기에 채용공고가 뜰 5대 장비사를 다시 한번 노려봐야되나 고민중입니다! 목표는 삼성 하이닉스 이구요! 사실 전공정 후공정 상관은 없는데 삼성 하이닉스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그리고 후공정 업계에 취직했을때 삼성 하이닉스 현대차 정도 제외하고 이직 할만한 다른 기업이 있을까요??
Q. 삼성전자 전공소개서 오타,,
전공소개서 포토리소그래피를 포토리소그라피로 잘못 썼는데 이런 오타가 큰 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